AI면접 게임 표정맞추기 게임 정서 무거운 순서 날씨 맞추기 추론

오늘은 AI면접중에서 정서 게임에 해당하는 1) 표정맞추기 게임 추론 게임중에서 2) 무거운 순서 맞추기 게임 3) 날씨 맞추기 게임의 꿀팁을 놔눠보겠습니다.

3개의 게임 모두 난이도가 있지만, 제의 전략을 바탕으로 조금만 연습하시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AI면접 게임 – 정서 게임

1. 표정 맞히기 게임 (약 2분, 마우스 사용)

주어진 사진을 보고 이 사람의 감정이 어떤 감정인지 맞추면 되는 게임입니다. 선택지는 보통 8가지가 나오며, 약간씩 추가되거나 삭제되는 등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감정은 다음 과같이 10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침착/놀람/경멸/역겨움/슬픔/분노/혼란/공포/무표정/기쁨) 

<TIP>

1. 기본적으로 입꼬리가 올라간다면 기쁨 등 긍정적인 감정이고 입꼬리가 내려간다면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 입꼬리가 한쪽만 올라간 경우 : 경멸/역겨움 (이 둘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경멸은 전체적으로 한쪽 얼굴이 더 올라가거나 팔자주름이 생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입술이 일자거나 얇아지는 경우 : 분노/무표정 (분노는 미간이 찌푸려짐이 더 강합니다.)

– 눈도 웃고 입도 웃고 있음 : 기쁨

2. 눈썹이 내려간다면 슬픔이나 혼란 등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그러나 눈썹은 올라간다고 해서 다 긍정적인 표정은 아닙니다.

– 눈썹이 올라간 경우 : 공포/놀라움

(공포와 놀람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놀라움은 입이 벌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포도 눈이 커지고 입이 벌어지지만 약간 ‘으’ 하는 정도입니다.)

– 눈썹이 내려간 경우 : 슬픔/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눈썹과 입꼬리가 내려가 있으면 슬픔입니다.)

 

AI면접 게임 – 추론 게임

2. 추론 : 무거운 순서 게임 (약 4분, 약 100문제, 마우스 사용)

추론은 주어진 사실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실을 유추하는 능력입니다. 추론에는 “무거운 순서”와 “날씨 맞히기” 총 두가지 게임이 있습니다. 무거운 순서 게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AI면접 게임 정서 게임

게임에는 이렇게 각각 다른 무게의 공들이 나옵니다. 이 공들의 무게를 비교하면 됩니다. 얼핏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게임 같습니다. 테니스 공이 농구공보다 가벼운건 당연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있지만 그건 모르는 일입니다. 여기선 테니스 공이 농구공보다 무거울 수도 있고, 배구공이 축구공보다 가벼울 수 있습니다. 기존 가지고 있던 지식과는 달라진다는 점을 유의하시고, 차근차근 하나씩 비교해야 합니다. 

AI면접 게임 정서 게임

하나씩 클릭으로 공을 옮겨 가운데에 있는 부등호(저울)로 재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오른쪽처럼 최소 사용 횟수와 지금 제가 저울을 몇 번 사용했는지 압박을 주는 인터페이스가 있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운이 좋지 않은 이상 최소 사용 횟수로 맞춰서 풀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공이 5개 있다고 고려하였을 때, 총 나올 수 있는 2쌍의 조합의 수는 5C2입니다. 고려해야 하는 경우의 수는 “10개”라는 뜻이 되죠. 절대 10개를 다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추론 능력”을 발휘하셔야 합니다.

가령, 농구공 < 축구공 / 축구공 < 배구공 이라고 가정을 한다면, 농구공 < 배구공인 사실은 당연하죠? (이게 바로 추론이죠!)

a -> b ,  b -> c 이런 사실로 부터 a -> c를 이끌어 내고, 이를 이용하여 횟수를 최대한 최소화 하는 것이 핵심인 게임입니다!

즉, 여러분들은 10개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더 적은 기회로 공의 무게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TIP>

1. 기존의 상식은 버리고 아무 공이나 우선 올려놓아 무게를 계산한다.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ex : 럭비공과 배구공 / 럭비공과 축구공 / 럭비공과 테니스공 등등 하나를 먼저 정하고 순서대로 차근차근 하는 것을 추천

2. 각각 잰 공의 무게를 기억해서 추론한다. 

3. 추론 : 날씨 맞히기 게임 (약 4분, 마우스 사용)

온도, 습도, 기압, 풍속의 4가지 카드 조합에 따라 맑음, 흐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AI면접 게임 추론 게임

먼저, 처음에는 아무 정보도 없기 때문에 초반에는 찍어야 합니다.

하지만 찍는 과정에서 무작정 찍는 것이 아니라 일관된 규칙으로 찍으시되, 조합을 암기해야 합니다. -> 아니 또 이게 무슨 소리지? 하실수도 있습니다.

AI면접 게임 추론 게임

예를 들어, 여기서 온도와 습도 카드는 뒤집어져 있고 기압과 풍속 카드만 보입니다. 당연히 처음에는 이게 맑음인지 흐림인지 알 수 없으므로 우선 찍습니다. 하지만 어떨 경우에는 맑음으로 찍고 어떨 경우에 흐림으로 찍는 경우보다 정말 유추할 수 없을 때 하나로 찍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 : 나는 모를 때는 ‘맑음’을 찍겠다) 그리고 맑음을 클릭했을때 별 탈 없이 지나간다면 기압 + 풍속 = 맑음 이 공식이 되는 것이지요.

풍속은 바람이고 바람이 들어가니까 흐림 아닌가요?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론 게임에서는 기존의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서 나온 규칙을 적용해서 풀어야 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온도, 습도, 기압, 풍속이란 단어의 의미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AI면접 게임 추론 게임

이를 한 번 더 적용해서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습도와 풍속 카드는 뒤집어져 있고, 온도와 기압 카드는 열려있네요. 이번에 역시 아무 정보가 없기 때문에 저는 맑음인지 흐림인지 알 수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모를때는 일관되게 맑음으로 정해서 찍었을 때 아까와 달리 누가봐도 틀렸다는 표시가 뜬다면 온도+기압 = 흐림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헷갈리시면 안돼요! 맑음이 틀렸으니까 흐림인 것입니다.

이제 기압과 풍속은 맑음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카드이며, 온도와 기압은 흐림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카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또 기압과 풍속만 보여질 경우에는 바로 ‘맑음’을, 온도와 기압이 보여질땐 ‘흐림’을 고르면 되겠죠? 또 만약 기압 이 ‘맑음’의 성향이 강하다면 습도, 기압의 조합은 맑음을 찍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게임 알고리즘을 해석해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기압’, ‘풍향’ 카드는 ‘맑음’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온도’, ‘습도’는 ‘흐림’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죠. 그렇기 때문에 같은 성향 카드끼리 만나게 된다면 더 성격이 짙어집니다. (그러나 100%는 아닙니다) 하지만, 개발사에서 알고리즘을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압’과 ‘습도’의 성향을 바꾸는 방법이 있겠죠. 무조건적인 암기보다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접근법을 익히시는 게 더 좋은 전략이라 생각됩니다.

<TIP>

1. 초반에는 모르기 때문에 자신만의 일관된 패턴으로 찍어서 혼동을 없앤다.

생각보다 암기력이 많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나왔던 조합 똑같이 많이 나옵니다. 암기력이 바탕이 되어야 추론이 가능합니다. 

2. 찍는 와중에 각 카드의 성향과 조합의 성향을 추론하자

습도, 기압 각각이 ‘맑음’이라면 맑음 찍으시고 여기에 다른 성향 한 장이 들어와도 2:1이기 때문에 ‘맑음’이 유리해 보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AI면접 게임 중 꿀팁의 첫번째 시간으로 표정맞추기 게임과 무거운 순서 맞추기 게임 그리고 날씨 맞추기 게임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모두 핵심적으로 나오는 요소이기 때문에 꼭 꿀팁들을 익히신 다음에 연습과 면접에 임하시면 분명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AI면접 꿀팁과 함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이나, 오픈채팅방으로 언제든지 질문주세요.

취뽀하기 단톡방(자소서, AI면접, 면접 질문)

그럼 지금까지 저는 여러분의 취업 전문가 제이민이었습니다.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을 할 수 없습니다.